고객센터
ucc



HOME :: 호아맘진료 :: 검진 프로그램 :: 난소암 검사


호아맘산부인과

난소암이란

난소암은 난소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매년 약 1,000~1,200명 정도가 새로 발병하고 있으며, 자궁 경부암에 이어 두번째로 흔한 부인과 암입니다. 난소암의 약 90%를 차지하는 상피성 난소암은 대부분 3기 이상의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5년 생존율이 매우 나빠 40%가 채 되지 않는 암입니다. 발병원인으론 가족력이 대표적이며 초음파와 혈액(CA-125)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이 의심되면 (CT), (MRI)등 보다 정밀한 검사를 받아 수술을 합니다.

난소는 난자를 만들고 여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체의 기관으로 여성의 자궁 양쪽으로 각각 1개씩 총 2개의 난소가 있으며 여기에 암이 발생하는 것을 난소암이라고 합니다. 모든 여성이 난소암의 위험이 있지만 젊은 여성에 비해서 나이든 여성의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난소암 환자의 90%가 40세 이상의 여성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60세 이상 여성이 대부분의 난소암 환자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난소암 발병 위험이 증가하는 경우

    중년이상의 여성(60세 이상), 난소암이 발병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방암, 자궁체부암, 결장암, 직장암의 발병 과거력이 있는 경우, 아이를 임신하거나 출산한 경험이 없는 경우, 자궁내막증을 앓고 있거나 경험이 있는 경우, 유방암 발병 돌연변이 유전자인 BRCA1, BRCA2 유전자 변이를 가지고 있는 경우, 프로게스테론 복용 없이 에스트로겐만 10년 이상 복용한 경우 난소암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 난소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방법

    5년 이상 피임약 복용, 난관 결찰술 (불임시술), 양측난소 절제술, 자궁절제술, 임신

  • 난소암의 증상

    난소암 증상은 일반적으로 특이점이 없어 상당히 진행된 이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율이 증가 추세로 산부인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골반통증, 변비, 괴사, 출혈, 빈뇨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데 난소암 증상은 임신과 비슷해서 착각하기 쉽고 별일 아닌 듯이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폐경기 이후의 질 촐혈, 불규칙한 월경, 생리양의 증가, 비정상적인 질 분비불의 증가 골반, 복부의 통증, 허리 통증, 식사 후 더부룩한 증상이 있는 경우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난소암의 원인

    난소암의 발병원인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정확히 밝혀지지 않습니다. 가족력에 의해서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이는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난소암에 유전성이 있다는 뜻으로 일반적인 경우보다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10배 이상 높아지므로, 정기적으로 조기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다수 난소암은 이러한 가족력이 없는 환자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둘째로는 본인이나 가족이 유방암, 자궁 내막암, 직장암 등의 과거 병력이 있는 경우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유방암과 난소암은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유방암이 생기면 난소암이 생길 가능성이 2배 높아지고 난소암이 있으면 유방암이 생길 가능성이 3~4배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난소암의 증상

    상난소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1기 등 초기에 진단되는 경우는 정기적인 산부인과 진찰 중 내진이나 초음파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난소암은 상당히 진행되어도 증상이 거의 없어 초기 진단이 되지 않고 대부분 늦게, 암이 진행된 후에 발견되므로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진찰을 받아 조기진단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난소암의 치료

    난소암의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고 항암제로 치료하는 것입니다. 수술 후 암 세포가 퍼진 정도와 조직검사의 결과를 통해 치료방법을 결정하는데 난소암의 경우 대부분 많이 진행된 이후이기 때문에 항암제를 잘 듣게 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암 덩어리를 수술로 제거합니다.


    자궁체부암

    자궁은 임신해서 아이가 출산될 때까지 자라는 곳으로 여성의 골반에 있는 서양 배 모양으로 생긴 기관입니다. 여기에 암이 생기면 자궁체부암이라고 합니다. 자궁절제술을 받은 여성을 제외한 자궁을 가진 모든 여성이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서 발생 위험도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폐경기 이후에 발생하게 됩니다.

  • 자궁체부암의 증상 및 징후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이 생기는 경우, 비정상적인 질 출혈 : 폐경기 이후 질 출혈, 기간이나 양의 이상이 있는 경우, 골반내의 통증


  • 자궁체부암 발병 위험이 증가하는 경우
    50세 이상의 여성, 비만한 여성, 폐경기 호르몬 요법으로 에스트로젠 자체만 복용하는 경우 (호르몬 요법의 경우 프로게스테론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권고 됩니다.), 임신을 한 경험이 없거나, 1년에 5회 이하의 희발 월경을 보이는 경우, 유방암 수술 후 tamoxifen을 복용하는 경우, 가족성 비용종성 대장암 환자의 경우, 여자 친척 중에 자궁체부암, 난소암의 가족력이 있으면 35세 이상부터 매년 골반 내진 검사, 필요하면 자궁내막 생검 등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 자궁체부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방법
    피임약 복용하고 정상체중 유지 및 운동을 하며 에스트로젠 복용하는 경우에 프로게스테론 같이 복용하면 자궁체부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