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ucc



HOME :: 호아맘진료 :: 검진 프로그램 :: 자궁암 검사


호아맘산부인과

자궁암이란

자궁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하며, 부위에 따라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으로 나뉩니다.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은 발생 부위가 다를 뿐만 아니라 병의 원인, 증상, 진행 양상, 병리조직학적 특성, 치료 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는 암이며 한국 여성에서는 자궁경부암이 흔하고 서구 여성에서는 자궁체부암이 흔하지만, 현재에는 한국 여성에서도 자궁체부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초기암이면 수술을 시행하나, 얼마간 암이 진행된 경우 방사선 요법,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한다. 자궁체부암의 수술을 시행하고, 수술 결과에 따라 방사선요법, 항암화학요법, 호르몬요법 등을 치료 방법으로 채택 합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입구에 생기는 암을 말하며 자궁암의 약 90% 이상이 자궁경부에 발생합니다. 대부분은 무증상이나 조기검진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 자궁경부암의 원인 및 증상
  • 원인 : 주로 성접촉이 원인이며 다수의 성 관계자 또는 조기 성생활 그리고 HPV감염(인유두종바이러스)가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무증상이며, 많이 진행된 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질출혈, 질분비물의 증가, 성교통, 배뇨통, 골반통, 요통 등


    자궁경부암은 우리나라 여성에서 선진국에 비해 약 2배 정도 많이 발생하고, 매년 4,000여명 정도가 자궁경부암으로 새롭게 진단되며, 하루 평균 3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합니다. 최근에는 조기검진 및 정기검진과 예방접종으로 인해 자궁경부암 발생률이나 사망률이 많이 감소했지만 젊은 층 위험도와 사망자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6년 간 자궁경부암 사망 통계에 따르면, 35세 미만의 젊은 여성 자궁경부암 사망자 수가 2.4배 급증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뿐만 아니라 예방 접종이 필요합니다. WHO에 따르면 자궁경부암 백신은 현재까지 1억 7천 5백만 접종분에 달하는 분량이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현재 세계 40여 개국에서 국가 백신 사업으로 시행하고 있을 만큼 백신 접종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에는 ‘서바릭스’와 ‘가다실’이 있는데, 젊은 여성은 백신 접종을 통해 HPV 16, 18형은 거의 100% 예방할 수 있고, HPV 45형도 ‘서바릭스’의 경우 거의 100% 예방한다고 연구 보고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

    기본적으로 자궁경부암의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의 감염을 막고 선별검사를 통한 조기검진이 필요합니다.

    첫째로 자궁 경부 세포진 검사(또는 자궁 경부 도말 검사)로 전암을 찾는 것입니다. 즉 정기적인 검사로 자궁경부암 발생을 적기에 찾아내어 치료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검사로 이러한 세포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30세 미만의 여성에서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높은 위양성률과 자연치유율이 높아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 검사를 선별검사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30세 이상의 여성에서 기존 세포검사와 병합하여 시행한 경우 두 가지 검사 모두에서 음성을 보이면 선별검사의 주기를 2년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자궁경부암의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에 대한 예방접종을 시행 하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은 국내 3만 8천여 명이 투병하고 있으며, 1년에 약 1,000명이 사망하는 여성암 중 사망률 2위인 암입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바로 이러한 암을 예방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는 암을 예방하는 유일한 백신으로, 그 혜택을 경미한 이상 반응이나 아직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은 부작용 때문에 포기한다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전 세계 약 40여 개국에서 자궁경부암 백신을 국가 백신 접종 사업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그 어느 나라에서도 자궁경부암 백신의 안전성 문제로 국가 백신 사업에서 제외된 나라는 없습니다. WHO를 포함한 세계산부인과학회(FIGO), 미국CDC, 유럽의약품청(EMA), 영국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과 같은 국제보건기구들은 자궁경부암 백신의 위험성 대비 유익성 프로파일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이 가장 적극적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활동이라면, 암으로 인한 사망까지 예방하는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은 매우 중요한 예방책입니다. 마지막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의 위험성을 높이는 위험인자들을 줄이는 것으로 건전하고 안전한 성생활을 해야 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 접촉에 의해 감염되기 때문에 첫 성경험 나이를 늦추고, 성 상대자 수를 최소화하는 등의 안전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미혼 여성의 자궁경부암 치료법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자궁경부암은 전체 부인암중에서 사망 원인의 일 순위를 차지하고 있 다. 그 중 전체 자궁경부암의 약 15%정도가 40세 이하의 나이에 진단되고 많은 미혼 가 임기 여성이 초기 자궁경부암으로 진단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혼 여성은 암을 치료하는 동시에 생식력을 보존할 수 있는 보존적 치료를 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궁경부암 1기의 치료는 미세침윤암의 경우 대개 근막 외 자궁절출술과 광범위 전자궁적출술(RH)을 시행하고 육안적 종양(IB)의 경우는 RH와 항암화학방사선동시요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식력 보전을 원하는 젊은 여성의 치료에 있어서 광범위 전자궁절제술은 적절한 술기가 아닙니다. 보전적 술기로 가장 많이 보고된 것은 광범위 질식 자궁경부 절제술이고 그 외에 광범위 복식 자궁경부절제술과 단순 자궁경부절제술, 원추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 확대 촬영술

    자궁경부에 초산을 바른 후 병변이 있는 곳을 사진 촬영하여 전문 판독자에게 보내 자궁경부의 이상유무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세포검사와 함께 자궁 경부암 검사 시 기본검사로 많이 행하며 환자의 자궁경부 사진을 첨부하여 직접 자신의 자궁경부를 확인 할 수 있는 선진화 검사 방법입니다.

  • 검사시간이 짧다
  • 검사 시 상처나 통증이 전혀 없다.
  • 객관적인 환자자신의 자궁경부사진으로 이상부위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 자궁경부 촬영술로 본 자궁경부암 진행과정

    • 정상(Normal)

        자궁경부에 이상이 없는 상태

    • 비정형(Atypical)

        자궁경부에 이상소견이 보이며 진행중일 가능성이 높아 지속적인 검사를 통해 확인이 필요한 상태

    •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Positive)

      암세포가 자궁경부에만 국한된 상태 빠른 치료가 필요하며 완치가 가능함.

    • 침윤암(Invasive Cancer)

      암세포가 자궁경부에 퍼진 상태로 조직검사를 통해 확인 후 항암요법, 방사선 치료, 보조적 광범위 수술요법등의 치료가 필요함.


    액상 세포 검사

    자궁경부의 세포를 채취하여 세포의 이상유무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검사로 자궁경부암 검사 시 기본 검사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현재 신개념의 액상세포검사는 세포를 막에 통과시켜 세포를 한 층으로 단일하게 도말되어 판독의 정확도를 높인 방법으로 많은 병원에서 이 검사법을 통해 검사를 하고 있다.


    HPV(인유두종바이러스)검사

    자궁경부에 HPV 감염이 있는지를 유전자 증폭검사법을 이용하여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HPV는 그위험도에 따라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으로 나뉨으로 HPV감염이 확인될 경우 HPV DNA CHIP 검사를 통해 감염 type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현재 HPV 백신이 시판되고 있지만 타입 16,18,6,11에만 국한 되어 있어 계속적이 HPV 감염검사는 꼭 필요하다.

    HPV 감염 시 향후 자궁 경부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짐으로 주기적인 자궁 경부암 검사가 꼭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