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ucc



HOME :: 호아맘진료 :: 산과 :: 인권분만


호아맘산부인과

인권분만

이제 막달로 접어들었습니다. 임신 초기의 입덧을 이겨내고 임신 중반기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다양한 증상들을 극복한 모든 산모 분께 축하를 드립니다. 출산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 동안 애 많이 쓰셨고 건강하고 행복한 출산을 하시길 바랍니다. 호아맘 의료진이 최선을 다하여 이번 출산이 만족스럽도록 도와 드릴 것입니다. 임신과 출산은 질병이 아닙니다. 산모님들이 꾸준히 운동하고 준비해 왔으면 충분히 탈없고 편안하게 출산할 수 있습니다. 호아맘 의료진들은 가능하면 의료적 시각이 아닌 엄마와 태아의 입장으로 옆에서 훌륭한 조력자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 엄마와 아이가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출산에 관여할 수 있게 지켜보고 보살필 것입니다.
  • 집처럼 편안하고 아늑한 환경이 되도록 의료적 간섭을 최대한 배제할 것입니다.
  • 유도 분만을 피하고 회음 절개를 최소화하고 관장과 회음부 면도를 원하시는 분에게만 제한적으로 시행할 것입니다.
  • 습관적으로 의료인 입장에서 하던 기존의 치료법들을 한번 더 숙고하여 정말 필요한 조치들만 하겠습니다.


  • 분만 방법에 대해서 고민과 걱정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기존에 알아왔던 분만 시의 고통과 두려움은 학습이 되어 각인되어 있지만 약간 프레임을 바꾸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배 뭉침은 주기적으로 강해져 옵니다. 통증이 있으면 다음에는 아주 편안한 시기가 도래하고 이것이 반복됩니다. 배 뭉침 중 체내 마약성 배 뭉침제인 모르핀이 분비되어 아주 편안한 기분을 느끼기도 합니다. 출산 전 호흡과 힘주기를 조금이라도 교육 받으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몸과 마음이 편해집니다. 단순한 위로가 아님을 출산하면서 느낄 수 있습니다. 인권분만, 수중분만, 그네분만, 라마즈 분만, 소프롤로지 분만, 르봐이예 분만, 가족분만 등 시기와 환경에 따라 출산 문화도 바뀝니다. 어찌 보면 이런 다양한 명칭의 유희들은 껍데기에 불과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면서 중요한 핵심은 산모와 아기가 주체가 되는 능동적이고 자연스러운 분만(개인적으로 자유분만 혹은 한식분만이라고 칭합니다)입니다. 물론 이는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산모의 노력과 의지와 의료인의 각성이 필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배 뭉침은 이겨내리라는 산모의 의식적인 노력과 특별한 이상 소견이 없으면 배 뭉침 과정을 은근과 끈기를 가지고 지켜 볼 수 있는 의료인의 진중함이 요구됩니다. 같이 노력하면 충분히 됩니다.

    간혹 산모나 태아 때문에 내과적 치유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가능한 모든 의료 혜택을 받아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처럼 안전하고 편안하게 분만했던 경우는 없었습니다. 안심하세요! 그리고 노력하세요!그럼 충분합니다. 자연분만 잘 할 수 있습니다.
    산모들의 안녕과 건강을 바랍니다.